우리 대학에서는 '평생학습중심대학사업'의 일환으로 다문화가정상담사와 방과후음악실기지도사 등의 특화 프로그램을 개설하여 배움의 시기를 놓쳤거나 취업이 어려운 지역주민, 일반인 등 성인학습자들에게 현장중심적이고 실무중심적인 교육기회를 제공하고 취업이 용이한 자격증을 취득하게 함으로써 취업에 연계될 수 있도록 목적을 두고있다.
다문화가정상담사
구 분 | 다문화가정상담사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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필요성 | 현재 농어촌 지역의 다문화가정의 급격한 증가로 인하여 사회적문제가 야기됨에 따라 사회적 갈등을 겪고 있는 다문화가족에게 가정 및 사회생활, 학교생활 등 상담과 교육을 필요로 하는 수요인력이 급격히 증가함에 있어 다문화가정상담사의 전문 인력양성이 절실히 필요하다. 전남 서남권 지역의 다문화가정지원센터 및 청소년지원센터, 행복한가정상담소 등 다문화가족을 위한 지원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어서 전문인력이 필요하므로 대학에서는 관학 및 산학 협력을 통하여 채용시 가점부여 등의 경쟁력으로 취업이 가능하도록 한다. |
강 사 | 책임강사 - 박이순 |
주요내용 | 다문화가정의 이해 가정폭력 및 성폭력, 성교육 이주여성의 인권, 이주여성관련 복지서비스 문화교육, 다문화주의 상담원리와 기법 심리검사 및 자기분석 이주여성과 한국어 체류 및 국적취득 법제도 다문화가족 상담사례 |
기대효과 | 다문화가정상담사 자격증을 취득하여 건강가정지원센터, 이주여성인권센터, 결혼이민자가족지원센터, 아동상담센터 학교 및 다문화가정과 관련된 시설과 방과후교실, 다문화가정관련단체, 국제결혼정보회사 등에서 상담과 교육강사로 활동할 수 있다. |
비 고 |
수료생 면담을 통한 사회복지과 또는 선교복지과 학위과정 연계 홍보 관련 교과목 선행 학습 인정(3학점) |
방과후 음악실기지도사
구 분 | 방과후 음악실기지도사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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필요성 | 2013년 이후 초·중·고등학교(영암국 28개, 목포시 52개)에서 방과 후 학교를 운영하게 됨으로써 방과 후 지도사의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방과 후 지도사의 전문 인력양성이 필요하고 특히 방과 후 특기적성프로그램을 전담할 전문 인력을 양성함으로써 초·중·고등학교에는 방과 후 전문교사를, 지역 내 고용창출의 기회와 취업의 기회를 다 같이 줄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. |
강 사 | 책임강사 - 이성은 |
주요내용 | 교육학개론, 음악총론, 음악실기 |
기대효과 | 방과후 음악실기지도사 자격증을 취득하여 초·중·고등학교 방과후 지도교사 및 돌봄교사, 유치원 및 어린이집에서 방과후 교사활동, 구청 및 주민센터, 문화센터, 사회복지관련시설 강사활동을 할 수 있다. |
비 고 | 수료생 면담을 통한 시용음악과 학위과정 연계 홍보 관련 교과목 선행 학습 인정(3학점) |